[한국-조지아]벤투 감독 "가장 실망스러운 모습"

이건 2019. 9. 6. 01: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벤투 감독이 스리백 카드에 불만족한다고 말했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은 5일 터키 이스탄불 파티흐테림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 2대2로 비겼다.

경기 후 벤투 감독은 "17경기 가운데 가장 실망스러운 모습이다.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런 실수들이 왜 나왔는지 분석한 뒤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표팀에서는 경쟁을 해야되고, 특히 오늘은 선수가 가장 편한 포지션에서 뛴 것이 아니었기에 직접적인 평가를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티흐테림 스타디움(터키 이스탄불)=조성준 통신원]벤투 감독이 스리백 카드에 불만족한다고 말했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은 5일 터키 이스탄불 파티흐테림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지아와의 평가전에서 2대2로 비겼다. 전반에 3-5-2 카드를 들고 나왔다. 그러나 아쉬운 모습을 보였다.

경기 후 벤투 감독은 "17경기 가운데 가장 실망스러운 모습이다.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런 실수들이 왜 나왔는지 분석한 뒤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벤투 감독과의 일문일답

-출범 이후 세번째 스리백, 경기력이 좋지 않았다. 스리백을 쓴 이유와 경기력에 대해 평가하자면

▶아직까지 스리백을 써서 진 경기는 없다. 만약에 결과만 놓고 이 질문에 답변하자면, 우리는 1승 2무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결과만을 중시하는 감독이 아니기때문에 어떤 내용을 보여주었나고 생각하자면 썩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답할 수 있다. 특히 전반전 우리가 여태까지 치른 17경기 중에서 가장 실망적인 모습이었다. 후반전은 이보다 나빠질수 없었기때문에, 좀 더 나아졌다고는 할 수 있으나 마찬가지로 전반전에 나왔던 실수들이 계속해서 나왔기 때문에, 왜 이런 실수들이 나왔나 분석한 뒤 보완해야 한다.

-스리백에서 양쪽 윙백들의 수비가담이 적던데

▶스리백을 했던 경기들을 돌이켜 보면, 그때그때마다 요청한 점이 조금씩 달랐다. 지난 호주전과 같은 경우에는 양쪽 윙백들이 수비가담을 많이 해서 5백 형태로 수비하는 것을 원했던 반면, 작년 12월 사우디나 이번 경기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기를 원했다. 오늘 어려웠던 부분들은 양쪽 윙백으로 한명은 풀백 선수고 한명은 그렇지 않은 선수를 기용했는데, 우리 팀이 공격시에 볼을 안정적으로 소유하지 못하면서 실수가 연속되다보니 수비가 전환되는 상황을 많이 맞이하면서 그런 빈 공간들이 드러났던것 같다. 그러다보니 상대가 지공을 할때보다 역습시에 우리가 더욱 어려움을 겪었던 것 같다.

-현재 선수들의 몸 상태에 만족하는지

▶선발명단을 짜고 출전명단을 짤 때, 그런 피지컬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하고있다. 어제 기자회견에서 말했듯이, 황인범 같은 경우에는 그런 이유로 오늘 명단에서 제외한 바 있다.

오늘 출전명단에 든 모든 선수들은 컨디션이나 피지컬 적으로 모두 문제가 전혀 없다고 생각을 해서 기용했다.

-이강인에 대해 평가하자면

▶어느 선수나 언젠가는 데뷔를 하게 되기 때문에 특별히 뭐라고 말할 수는 없다. 오늘 다른 여러명의 선수들도 데뷔전을 치뤘다.

특히 오늘과 같이 평소와 다른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치루고 경기력이 좋지 않은 날은, 한 선수의 경기력에 평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강인은 아직 어린 선수이기 때문에 이렇게 기회를 부여받는 것에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강인은 가진 능력이 풍부하기때문에 소속팀에서 출전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보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대표팀에서는 경쟁을 해야되고, 특히 오늘은 선수가 가장 편한 포지션에서 뛴 것이 아니었기에 직접적인 평가를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하프타임에 교체 투입한 세 선수에게 내린 지시는? 이에 대한 평가

▶하프타임 때 특별한 지시를 내린 것은 없다. 하프타임에는 선수들도 잘못한 점과 개선할 점을 스스로 잘 알고있기때문에, 주로 동기부여를 더 주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하는 편이다. 잘못된 점을 지적하기보다는, 경기의 중요성이나 집중도에 대해 강조하는 편이다.

교체된 세 선수는 경험이 많고, 특히 정우영 같은 경우에는 좁은 공간에서 탈압박을 통해 공을 전개시키는 능력이 있는 선수고, 황의조 같은 경우에는 득점력이나 뒤공간을 활용하는 움직임을 가져갈 수 있는 선수다. 따라서 이런 선수들의 활약을 통해서 후반전의 분위기가 상당히 바뀌었다고 생각한다.

-오늘 경기에서 스리백을 선택한 정확한 이유를 다시 한번 설명해준다면?

▶하나의 과정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부임한 이후 초기에는 4-2-3-1로 팀을 다졌고, 이후에는 4-1-3-2나 스리백을 사용하는 시도를 했었다. 앞으로 월드컵 예선을 치르면서 만날 다양한 상황들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가져갔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전술적인 옵션을 다양하게 가져가고, 이후에는 포메이션 변화가 있더라도 플레이스타일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50만원 '금장 골프 풀세트' 75% 단독 할인 '50만원'대 판매
구혜선 “안재현 외도가 이혼 사유…현장 사진 있다”
한기범 “두 아들 유전병 염려…큰 아들, 자폐증 증상”
이혜정 “남편 외도로 상처, 바람 피운 女 직접 봤더니...”
설리, 민소매+핫팬츠 차림...남사친 앞 '노브라' 자유분방 매력
배우 곽진영 “성형수술 실패…집도한 의사 자살”
추석선물세트 ~90% 할인판매, 3개구매시 10% 추가할인~
'땀냄새', '쉰내' 한방에 해결! 향수 샤워 ‘1+1’ 파격할인!
69만원 '코리아나' 화장품세트, '8만원'대 100세트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