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리포트]"이러나 저러나 지면 욕먹어" 한화 최원호 대행의 파격 라인업 변화, 결과는 15연패 신기록

박상경 2020. 6. 9. 21: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렇게 지나, 저렇게 지나 지면 똑같이 욕먹는다."

팀 최다 연패 기록 경신이라는 위기 속에 지휘봉을 잡은 한화 이글스 최원호 감독 대행은 초연한 표정이었다.

그는 "여태껏 기존 라인업 선수들로 연패를 했다. '변화도 안주고 똑같은 선수들만 나온다'는 말이 있었다. 어린 선수들이 지면 여기가 퓨처스리그냐고 할 것이다. 바꿔 생각하면 이렇게 지나, 저렇게 지나 지면 똑같이 욕먹는다"고 말했다.

최 대행의 첫 선발 라인업은 파격적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0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9일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렸다. 최원호 한화 감독대행이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부산=박재만 기자 pjm@sportschosun.com/2020.06.09/

[부산=스포츠조선 박상경 기자]"이렇게 지나, 저렇게 지나 지면 똑같이 욕먹는다."

9일 부산 사직구장. 팀 최다 연패 기록 경신이라는 위기 속에 지휘봉을 잡은 한화 이글스 최원호 감독 대행은 초연한 표정이었다.

이날 경기를 앞두고 한화는 강재민 문동욱 윤호솔 황영국(이상 투수) 박상언 박정현 박한결 장운호 최인호(이상 야수)를 1군 엔트리에 등록했다. 전날 최진행 장시환 등 10명의 선수들을 말소하면서 내린 후속 조치. 최 대행이 그동안 2군에서 지켜본 선수들이었다. 퓨처스(2군)리그 활약 및 데이터를 보고 내린 결론이다. 9명 모두 올 시즌 1군 첫 등록.

최 대행은 허심탄회하게 속내를 풀어놓았다. 그는 "여태껏 기존 라인업 선수들로 연패를 했다. '변화도 안주고 똑같은 선수들만 나온다'는 말이 있었다. 어린 선수들이 지면 여기가 퓨처스리그냐고 할 것이다. 바꿔 생각하면 이렇게 지나, 저렇게 지나 지면 똑같이 욕먹는다"고 말했다. 엔트리 변경과 선택 배경을 두고는 "연패가 길어지면서 정신적 피로가 커졌다. 기술 뿐만 아니라 정신적 케어도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1군 엔트리를 다 바꿀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한번에 모두 바꿀 순 없으니 (1군 중) 컨디션이 더 좋지 않은 선수들을 먼저 2군으로 보냈다. 1군 경험이 없는 선수들은 (일련의 상황과) 경력자에 비해 분위기에 둔감하다"고 설명했다.

최 대행의 첫 선발 라인업은 파격적이었다. 이용규-박정현-최인호-노시환-호잉-김태균-이동훈-박상언-조한민이 롯데전 선발로 나섰다. 박정현과 최인호, 박상언은 콜업 첫 날부터 각각 타순에 이름을 올렸다. 끝없는 연패에서 1군 경험이 많지 않은 선수들로 라인업을 짠 최 대행의 선택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최 대행은 "1, 3, 8번(타순)이 포인트가 됐다고 봤다. 오금 문제가 있는 정은원을 대체할 마땅한 카드가 없어 최인호를 배치했다. 포수 마스크를 쓰는 박상언은 장타력을 갖춘 선수"라고 설명했다.

새롭게 짜인 한화 타선, 반등은 없었다. 5회까지 롯데 선발 투수 아드리안 샘슨을 상대로 3개의 안타와 1개의 볼넷을 얻어냈지만, 후속타 불발로 고개를 숙였다. 선발 투수 워윅 서폴드는 3회까지 호투했지만, 4회 5연속 안타를 내주며 4실점 했다. 5회에도 이대호에게 투런포를 맞는 등 3실점이 추가됐다. 한화는 0-8로 뒤진 7회초 선두 타자 호잉의 솔로포와 2사 만루에서 대타로 나선 정은원의 우중간 2타점 적시타로 3점을 뽑아냈지만, 이미 벌어진 격차를 좁히기엔 역부족이었다. 3대9 패배, 한화의 팀 최다 연패 신기록인 15연패는 그렇게 완성됐다.

부산=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50만원 '금장 골프 풀세트' 76% 단독 할인 '50만원'대 판매
‘효리네 민박’ 출연 모델, 수유역서 만취 행인에 무차별 폭행당해
이나영♥원빈, 열애설 나기 2년전 사진…'뺨에 커플 스티커' 비주얼 폭발
송가인 3500-임영웅 2000...김구라, 연예인 극비 행사비 공개
손경이 대표 “이혼 후 전 남편 사망…장례식장에 갔더니..”
강서은 아나운서, 재벌 3세와 ‘두 번째 결혼’
500만원대 풀옵션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카페트증정까지
'레모나'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함유, 건강환 출시, 할인행사~
캠핑에 무조건 필수! '크레모아' 서큘레이터, 내가 찾던 그것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