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오피셜]'레전드 is back!' 박건하, 수원 사령탑 정식부임

윤진만 2020. 9. 8. 18: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원 레전드' 박건하(49)가 감독이 되어 빅버드로 돌아온다.

수원이 8일 박건하 전 서울 이랜드 감독을 제6대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지난 7월 이임생 전 감독 자진사퇴 이후 수석코치였던 주승진 대행체제로 팀을 이끌던 수원은 '하나원큐 K리그1 2020' 19라운드 현재 강등권인 최하위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승점차가 3점으로 줄어들며 위기감이 고조되자 결국 '정식감독 선임' 카드를 빼들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수원 삼성

[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수원 레전드' 박건하(49)가 감독이 되어 빅버드로 돌아온다.

수원이 8일 박건하 전 서울 이랜드 감독을 제6대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2022년 12월까지 2년 4개월 계약을 맺었다.

지난 7월 이임생 전 감독 자진사퇴 이후 수석코치였던 주승진 대행체제로 팀을 이끌던 수원은 '하나원큐 K리그1 2020' 19라운드 현재 강등권인 최하위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승점차가 3점으로 줄어들며 위기감이 고조되자 결국 '정식감독 선임' 카드를 빼들었다.

구단은 애초 P급 지도자 자격증이 없는 주 대행이 P급 강습회 수강 신청이 받아들여질 경우를 대비해 투 트랙 전략을 썼다. 대한축구협회 심사를 거쳐 강습회 신청 명단에 포함되면 올 시즌을 주 대행 체제로 지속하는 게 첫 번째, 심사에서 탈락할 경우 새로운 사령탑에게 지휘봉을 맡기는 게 두 번째 옵션이었다. 구단 내부에선 수원 유스팀을 두루 거친 주 대행에게 신뢰를 보냈지만, 최근 리그 8경기에서 단 2승(1무5패)에 그치며 하위권 탈출에 실패하자 결국 후보 1순위에 올려뒀던 박 신임감독을 선임하기에 이르렀다.

스포츠조선DB
스포츠조선DB
스포츠조선DB

박 신임감독은 1996년 창단멤버로 수원에 입단해 2006년까지 수원에서 리그 292경기 출전, 44골 27도움을 기록했다. 수원 입단 후 2000년 가시와 레이솔에서 잠시 활약한 기간을 빼면 수원에서만 활동한 레전드다. 골을 넣은 뒤 옷깃을 세우는 세리머니로 홈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2006년 은퇴한 박 신임감독은 매탄고 감독과 수원 2군 코치를 지내며 수원과의 인연을 이어갔다. 2011년 런던 올림픽을 준비 중인 '홍명보호' 합류를 위해 팀을 떠난 뒤 국가대표팀 코치, 서울 이랜드 감독, 상하이 선화 코치 등을 지낸 뒤 9년여 만에 수원으로 돌아왔다. 구단은 수원에 대한 애정이 밑바탕에 깔려있고, 대표팀과 프로 무대 지도 경험을 두루 갖춘 박 신임감독을 적임자로 봤다. 박 신임감독은 팀이 역대급 위기에 빠진 현실을 못 본체 할 수 없었다.

박 신임감독은 9일 선수단과 상견례한 뒤 본격적으로 '박건하 색깔' 입히기에 돌입할 예정이다. 13일 상암에서 열리는 FC서울과의 '슈퍼매치'(20라운드)를 통해 수원 감독 데뷔전을 치른다.
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아직 대어는 없다" 7파전 신인왕 경합...팀성적도 고려대상?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풀옵션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곽진영 “쌍꺼풀 집도 의사 자살”→이병헌과 열애설 해명
故김성재·김성민 죽음에 연결고리?…“여친과 부인이 절친”
“여배우와 불륜 의심” 최영완♥손남목, 5년간 부부관계無 고백
방민아, 가슴에 꽃문신을? '깜짝'
함소원, ♥진화와 결별설+하차설 심경? “이 일도 지나갈 일”
전세계 1위, 골프풀세트 76%할인 '50만원'대 한정판매
'레모나'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함유, 건강환 출시, 할인행사~
놀라운 비거리! 일본에서 더 팔리는 고반발 '드라이버'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