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축구

인터풋볼

[EPL POINT] '손흥민 우측 배치' 무리뉴의 변칙, 펩과 지략대결서 '완승'

정지훈 기자 입력 2020.11.22. 20:35

역시 변칙의 제왕이다.

조세 무리뉴 감독이 펩 과르디올라의 맨시티를 상대로 전술적인 변화를 가져갔고, 손흥민을 좌측이 아닌 우측에 배치해 빠른 역습을 전개했다.

무리뉴 감독은 손흥민의 빠른 역습을 살리기 위해 주력과 수비력이 모두 좋은 워커가 있는 좌측면이 아닌 우측면에 배치한 것이고, 이것이 제대로 통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인터풋볼] 정지훈 기자= 역시 변칙의 제왕이다. 조세 무리뉴 감독이 펩 과르디올라의 맨시티를 상대로 전술적인 변화를 가져갔고, 손흥민을 좌측이 아닌 우측에 배치해 빠른 역습을 전개했다. 결국 이것이 전반 5분 만에 통하며 완승으로 이어졌고, 무리뉴 감독이 지략 대결에서 완승을 거뒀다.

토트넘은 22일 오전 230(한국시간) 영국 런던에 위치한 토트넘 홋스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21시즌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9라운드에서 맨체스터 시티를 2-0으로 꺾었다. 이로써 토트넘은 리그 1위로 올라섰다.

무리뉴 감독과 과르디올라 감독의 지략대결이 인상적이었다. 먼저 과르디올라 감독은 4-3-3 포메이션을 사용하며 볼 점유율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고, 최근 컨디션이 좋은 토레스를 좌측면에 배치해 토트넘의 오른쪽을 공략했다. 여기에 공격력이 좋은 칸셀루를 좌풀백으로 투입해 토레스와 함께 공격적으로 움직임게 주문했다.

그러나 무리뉴 감독은 이 수를 제대로 읽었다. EPL 톱클래스 윙어로 성장한 손흥민은 주 포지션인 좌측면이 아닌 우측면에 배치했고, 칸셀루가 적극적으로 공격으로 올라오지 못하게 하는 동시에 수비력이 좋은 베르바인을 윙어로 기용해 수비 가담을 적극적으로 주문했다. 무리뉴 감독은 손흥민의 빠른 역습을 살리기 위해 주력과 수비력이 모두 좋은 워커가 있는 좌측면이 아닌 우측면에 배치한 것이고, 이것이 제대로 통했다.

전반 5분 동안 맨시티가 주도권을 잡으며 찬스를 계속 만들었지만 토트넘이 단 한 번의 역습으로 선제골을 만들었다. 무리뉴 감독의 노림수가 결국 통한 것이었다. 전반 5분 중원에서 공을 잡은 은돔벨레가 우측면에서 중앙으로 침투하는 손흥민을 보고 로빙 스루패스를 연결했고, 이것을 손흥민이 잡아 정교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무리뉴 감독의 전략은 훌륭했다. 과르디올라의 맨시티가 중원에서 점유율은 높았지만 토트넘은 크게 흔들리지 않았고, 더 브라위너, 제주스, 실바, 토레스 등 상대의 에이스들을 꽁꽁 묶었다. 여기에 상대의 공격을 끊어내면 곧바로 역습으로 전환했고, 최전방에 있던 케인이 2선 또는 3선까지 내려와 공격 작업에 관여했다. 결국 손흥민, 베르바인이 빠른 침투를 하면 위협적인 찬스를 더 만들었다.

용병술도 무리뉴 감독의 승리였다. 맨시티에는 스털링, 포든, 아구에로 등 경기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선수들이 더 많았지만 효율은 토트넘이었다. 무리뉴 감독은 맨시티가 변화를 가져가기 전에 로 셀소를 투입하며 중원을 더 강화했고, 결국 케인의 도움을 받은 로 셀소가 들어가자마자 추가골을 기록했다.

과르디올라 감독의 대응은 조금 늦었다. 2골을 허용하자 스털링과 포든을 투입하며 공세에 나섰지만 이미 좋은 수비 방어선을 구축했던 토트넘을 뚫기는 어려웠고, 결국 승자는 토트넘이었다.

과르디올라 감독도 완패를 인정해야 했다. 무리뉴 감독의 수비 축구에 또 당했다.

경기 후 과르디올라 감독은 'BBC'를 통해 "더 잘할 수 있었다. 우리는 다른 시즌과 비슷하게 플레이 했다. 첫 골을 막기엔 수비적으로 잘하지 못했다. 그들은 너무 깊게 내려서 있었다. 6명이 수비했고 이를 뚫는 건 쉽지 않다"면서 "골을 넣을 기회가 있었지만 득점에 실패했다. 역습에서 2, 3차례 기회를 내줘 경기에서 졌다""우리는 선제골을 내줘서는 안 된다는 걸 알고 있었다. 무리뉴의 팀은 늘 이렇고 실수를 하면 반격당한다"며 무리뉴 감독의 선수비 후역습에 또 당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했다.

 

 

이 시각 인기영상

    Daum 스포츠 칼럼

    전체 보기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