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두산 국해성 퓨처스 FA 신청..1호 계약 탄생하나

이종서 2021. 11. 22. 16: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산 베어스의 국해성(31)이 퓨처스리그 FA 신청을 마쳤다.

KBO는 22일 FA 및 퓨처스리그 FA 자격을 얻은 선수를 공시했다.

KBO 리그 등록일이 60일 이하인 시즌이 통산 7시즌 이상이고, 퓨처스리그 FA 자격 공시 당해연도에 KBO 리그 145일 이상 등록됐던 선수와 기존FA계약 선수는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각종 제한 사항이 많아 실제적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선수가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해성. 스포츠조선DB

[스포츠조선 이종서 기자] 두산 베어스의 국해성(31)이 퓨처스리그 FA 신청을 마쳤다.

KBO는 22일 FA 및 퓨처스리그 FA 자격을 얻은 선수를 공시했다.

퓨처스리그 FA 제도는 올해 신설됐다. 2차 드래프트가 폐지되면서 퓨처스리그 선수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각 구단들에는 전력 보강 기회를 넓히기 위해 만들어졌다.

총 14명의 선수가 자격을 얻은 가운데, 국해성은 22일 퓨처스 FA 신청서를 제출했다.

2008년 두산에 육성선수로 입단한 국해성은 2012년 첫 1군 무대를 밟았다.

준수한 수비력에 장타력을 갖춘 외야수로 평가를 받으면서 2015년부터 2021년까지 1군에 올라왔지만, 김현수 민병헌 박건우 김재환 정수빈 등 탄탄한 국가대표 외야수가 즐비한 두산에서 확실하게 자리를 잡지 못했다.

부상도 발목을 잡았다. 2018년 5월 4경기에서 타율 6할2푼5리(8타수 5안타)로 물오른 타격감을 보여줬지만, 십자인대 부상으로 기세를 잇지 못했다.

지난해에는 8월 나선 16경기에서 선발과 대타 등을 오가면서 타율 3할5푼(20타수 7안타)으로 좋은 타격감을 보여줬다.

올 시즌에는 팔꿈치 수술을 받으면서 4경기 타율 1할2푼5리의 성적을 남겼다. 퓨처스리그에서는 14경기 타율 3할1푼4리 2홈런을 기록했다.

재활을 순조롭게 마친 그는 이천에서 훈련을 진행하는 등 내년 시즌 준비에 돌입했다.

퓨처스리그 FA 제도는 발표 당시 실효성에는 많은 의문이 따랐다. KBO 리그 등록일이 60일 이하인 시즌이 통산 7시즌 이상이고, 퓨처스리그 FA 자격 공시 당해연도에 KBO 리그 145일 이상 등록됐던 선수와 기존FA계약 선수는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각종 제한 사항이 많아 실제적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선수가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이런 가운데 국해성은 퓨처스리그 FA 제도 첫 성공사례로 남을 지에 대한 주목된다.

한편 각 구단은 타구단 소속 퓨처스리그 FA를 3명까지 계약할 수 있고, FA 획득 구단은 계약하는 선수의 직전 시즌 연봉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상금으로 선수의 원 소속구단에 지급해야 한다.

퓨처스리그 FA 선수와 계약하는 구단은 해당 선수를 반드시 소속선수로 등록해야 한다. 연봉은 직전 시즌 연봉의 100%를 초과할 수 없고, 계약금은 지급되지 않는다.

만약 FA를 신청한 선수가 다음 시즌 한국시리즈 종료일까지 미계약으로 남을 시, 해당 선수는 자유계약선수가 되고 이후 타구단과 계약 시 별도 보상금은 없다.
이종서 기자 bellstop@sportschosun.com

▶2022 임인년 신년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랑의불시착'→'W'…'오겜' 대박 영향, 한국드라마 美리메이크 잇따라
김혜선, 28세 연하와의 로맨스→세 번의 이혼 심경 “혼자 잘한다고 될 일 아냐”
유명 모델, 길거리서 숨진 채 발견..사망 전 포르노 배우 집 방문 왜?
배우 제니, 충격 근황..지하 터널서 노숙자로
홍상수 친형, 10개월째 실종→“김민희와 불륜 인정 전 이상 행동”
박한별, '제주 핫플 카페 사장'의 근황…선캡 쓰고 열일 중 “어설픔 자체로 매력”
'로키' 영원한 로키 톰 히들스턴, '토르'부터 '어벤져스'까지 10년史
이런 선풍기는 없었다. 선풍기인가? 에어컨인가?
'비거리' 최대! 믿고 치는'드라이버' 전세계 최저가! 10자루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